윤석열 대통령은 윤재순 총무비서관을 경질하고 성평등한 관점으로 조직을 구성하라

 

윤석열 대통령은 윤재순 총무비서관을 경질하고 성평등한 관점으로 조직을 구성하라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은 검찰 재직중이던 1996년과 2012년 조직 내 직원을 상대로 성추행을 한 사실이 있으며 이로 인해 경고 및 인사처분이 있었음이 보도를 통해 드러났다. 뿐만아니라 윤 총무비서관은 2002년과 2004년 발간된 시집을 통해 남성의 성범죄를 자유로 왜곡하고, 여성을 성적대상화하거나 수동적인 존재로 드러내는 잘못된 성인식을 드러냈다.

 

윤석열 정부나 국민의힘은 윤 총무비서관에 대한 경질요구에 대해 오래전 일이고 경미한 사안이며 검찰 조직 인사와 재무를 총괄한 점을 고려할 때 적임자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윤 총무비서관의 성추행은 결코 경미한 사안이 아니며 검찰 조직의 미비한 징계로 인해 경미하게 포장되었을 뿐이다. 우리는 2018년 미투운동 때 서지현 검사로부터 검찰 조직내 성폭력사건이 권력과 위계하에 무마되고, 가해자들이 더 높은 권력자의 위치로 올라가는 것을 목격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부터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던 구조적 성차별은 이처럼 가해자를 비호하고, 사실의 왜곡․축소하고, 잘못된 성인식을 사소화․개인화하는 구조에서 더 공고해진다. 더구나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은 비서실 인사를 총괄하며 성희롱. 성폭력 예방교육을 담당하게 되는 자리로, 성추행사건의 가해자로 징계를 받은 자가 맡을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인선에 있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관리했는지가 아니라 어떤 인권 감수성으로 어떻게 관리했는지, 공직자로서 최소한의 자격은 갖추었는지 살펴야 할 것이다.

 

지금도 수많은 여성 노동자들이 불평등한 노동현장에서 차별과 폭력, 혐오와 배제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불평등과 차별을 외면하고, 성평등정책을 총괄하는 부처를 폐지하며 외치는 국민통합은 민주주의를 역행하고, 성차별이 발생하는 구조를 더 견고하게 만든다. 윤석열 대통령은 성비위자에 대한 인선에 사과하고 뼈아픈 반성과 성찰을 통해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하나,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을 당장 경질하라!

하나, 청렴하고 성평등한 관점에서의 조직을 구성하라!

 

 

천주교성폭력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