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나눔] 데이트 앱 피해, 그 안에서 동료를 만난 여성들

상담소에는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보기 위해 매주 이슈가되는 기사나 컨텐츠들에 대해 나누고 있습니다. 이번주 활동가 땡글이는 데이트 앱과 관련된 작품을 두가지 감상하였습니다. 비록 여성주의 시각에서 봤을 때 피해자에 대해 옹호를 하거나 대안을 제시하는 이야기들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두 이야기 속 여성들은 똘똘 뭉쳐서 엄청난 용기를 발휘하기도 하고, 서로를 암울함에서 벗어나고자 연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 소개합니다.

 

[넷플릭스 다큐]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이 이야기는 전 세계를 누비며, 데이트 앱을 통해 여성들에게 자신을 억만장자라고 속여 접근한 후 금품을 뺏은 사기꾼과, 이를 인지하고 그를 체포하기 위해 용기를 낸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입니다. 단순 금품 사기가 아니더라도 관계 안에서 가해자가 피해자를 가스라이팅 하는 과정들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시원한 복수극인줄 알았는데 충격적이게도 붙잡힌 가해자가 현재는 자유인 신분으로 잘 살고 있다는, 답답하고 씁쓸한 결말이 아쉽기도 했지만 이것이 현실이고 국내 또한 마찬가지인 상황입니다.

다큐 속 피해자들에 대한 비난도 있었지만, 이는 전형적인 피해자에 대한 통념이라 봅니다. 피해자들은 잘못이 없습니다. 판타지를 갖는 것이 죄가 아니라 그것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는 자들에게 죄가 있지요. 오히려 스스로 자책하기를 멈추고, 더 이상 피해자들이 나오지 않도록 가해자의 수법이나 신상을 폭로하고 함께 연대하며 가해자를 체포한 그녀들의 용기와 강함에 박수를 보냅니다.

 

 

[카카오 웹툰] 이토록 보통의: 화상 입은 선인장

이 이야기는 데이트앱 자체에 대한 문제보다, 이를 이용하여 만남을 가지려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작품이었습니다. A와 Z라는 여성 각자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둘다 똑같이 데이트어플을 통해 남성B를 만났고 남자의 이기심과 거짓말로 인해 각각 심리적인 트라우마, 금전적 어려움을 겪는 상태에서 만나게 됩니다. 서로 같은 남성을 만났다는 걸 알게된 A와 Z는 만나 원망하거나 혹은 (비록 착각이지만)사랑 놓치지 않기 위해 B를 찾으려고 합니다. 선인장이 빛을 너무 받으면 화상을 입듯이, 안정된 관계와 사랑을 욕망하다 상처를 입은 두 여성은 얼굴을 마주하고 서로의 진실된 대화를 통해 각자 가진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들은 더이상 허상같은 존재인 B를 찾을 가치도 없음을 알게됩니다. A와 Z는 그동안 함께하면서 서로의 빈 마음을 메꾸었고  자책을 덜고 위로하며 이야기는 마무리됩니다.

 

 

순수한 믿음을 관계의 취약성으로 탈바꿈하여 이용하는 싸우기 위하여 이야기 속 모든 여성들과 그를 닮은 이들을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