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평화의샘공동체 25주년 기념행사 “두려움 없이 헤엄쳐!”

사진: 평화의샘공동체 25주년 기념행사 포스터 “두려움 없이 헤엄쳐!”

2023년 10월 27일 금요일, 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평화의샘공동체는 25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10주년 기념행사 이후 15년 만에 열린 행사입니다.

25년간 평화의샘공동체가 거침없이 헤엄치기 위해 연대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했으며, 행사 당일 참여하셨던 분들의 환호가 25주년을 더욱 빛나게 만들었습니다. 평화의샘공동체와 연대해 주신 모든 분들 덕분에 이 특별한 순간을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 치유의 시간이었다 ” , “재미도 있고, 감동도 있고, 의미도 있는 행사였다” 등등 많은 후기를 남겨주셨는데요.

그 특별함의 순간인 25주년 기념행사를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Replay~! 🙂

사진 : 행사장 안내, 행사장 내부

25주년 기념행사는 더 많은 분들과 함께 하기 위해 오전 1부와  오후 2부로 나누어 진행했습니다. 연대기관 활동가들, 그동안 만나왔던 내담자들, 졸업한 청소년들, 피해지원전문가들, 자원활동가들, 후원회원들, 지역공동체분들. 등등의 많은 분들과 함께하였습니다.

사진: 국제회의장에 들어서는 사람들, 테이블 배치도

여성플라자 1층으로 들어오면 국제회의장이 있는데요, 국제회의장의 문 왼쪽을 보면 재미난 이름이 쓰여 있는 테이블 배치도가 붙어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자리를 픽 할 수 있죠!  행사장에 왔을 때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 위한 자그마한 이벤트였답니다! ㅎㅎ

사진: 좌석 배치도와 좌석을 찾아 앉은 사람들

“어디 앉을까?” 작은 고민을 하며 이곳저곳에 앉아 같은 테이블 사람들과 담소를 나누기도 했고요. 반가운 얼굴들을 보며 환대의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갖기도 했죠. 행사 진행 전에 잠시 행사장을 한 바퀴 구경해 보실까요?

사진: 행사장 벽면, 활동가 인터뷰에서 따온 좋은 문구들을 족자로 전시 및 관람

행사장 오른쪽 벽면에는 25주년을 기념하여 각 기관의 활동가들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는데, 인터뷰내용 중 너무 좋은 내용들이 많아 베스트 문구를 뽑아 족자로 만들어 전시하였답니다. 보시면 QR코드도 있는데, QR코드를 통해 인터뷰 내용도 볼 수 있게 제작했답니다.  인터뷰내용은 우리 홈페이지 인터뷰 게시글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으십니다!

사진: 행사장 벽면, 활동가 PR카드 전시 및 관람

인터뷰 족자에서 오른쪽으로 약간 이동하면, 평화의 샘 공동체 활동가들의 매력이 담긴 활동가  PR 카드 전시도 있었습니다. 성격, 습관, 특징 등 활동가들의 독특하고 고유한 매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PR 카드를 통해 활동가를 찾아보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었죠.

사진: 포토존에서 사진 촬영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두려움 없이 헤엄쳐!”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포토존을 찾았다면? 놓치면 안 되는 순간죠!

피켓을 들고 한 장!

전시와 포토존을 포함해 다양한 즐길 거리가 행사장을 가득 채웠습니다.

사진: 슈퍼샤이와 함께 행사의 서막을 알리는 사회자들

행사장을 구경한 후, 본격적인 행사를 다시 한번 즐겨볼까요? 슈퍼샤이의 노래와 함께 두 사회자가 춤을 추며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환영과 소개의 시간]

영상: 25주년 축하 영상

25주년 행사의 첫 번째 코너! 환대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세웅 아우구스티노 신부님, 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이사님, 로뎀의집 조정혜 관장님, 그리고 활동가 분들께서 영상을 보내주셔서 축하를 나누는 것을 시작으로 행사를 진행되었습니다.

사진: 윤순녀 대표이사와 양홍 에우세비오 대표이사의 환대의 인사

행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을 소개하며 평화의 샘 공동체의 윤순녀 대표이사와 양홍 에우세비오 대표이사의 인사로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축하 영상부터 인사말까지 끊임없는 박수와 성원으로 호응해 주셨는데, 참석하지 못한 분들에게도 지금 이 글을 통해 그 순간을 나누고 싶습니다.

사진 :25주년 공동체 기념영상 ( 25주년평화의샘공동체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담은 영상)과 관람

영상을 통해 25주년공동체와 각 기관(천주교성폭력상담소, 평화의샘심리상담센터, 청소년지원시설평화의샘, 성매매피해아동청소년지원센터 띠앗)활동들을 담은 영상을 보았습니다. 영상은 각 기관들의 활동을 담백하고 재미있게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였는데요,  엄청난 집중력으로 관람해 주셨던 모습에 기뻤습니다!

사진 : 무물타임 사회자 진행

기념행사를 더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무물타임을 마련했습니다!

무물타임이란? “ 무엇이든 물어보는 시간! ”입니다.

25주년 기념영상을 관람하시는 동안 활동가들이 테이블에 작은 종이봉투를 1개씩 놓았습니다. 봉투를 열어보면 질문이 테이블당 질문이 1개씩 쓰여있었는데요! 평화의샘공동체가 여러분과 함께 나누면 좋을, 물어보고 싶은 질문들을 적어 놓았습니다. 질문에 답변을 작성하고 나누며 깜짝 선물도 증정하는 무물 타임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사진 : 무물타임 답변을 집중하여 적는 모습과 정리하는 모습

질문지 1부 :  평화의샘 4행시 짓기/가해자들에게 한마디/파란만장한 청소년들에게 7글자 잔소리

질문지 2부 : 여성이 삭제되고 있는 시대에 무엇을 바꾸고 싶습니까? / 반여성폭력활동을 롱런하기 위한 나만의 노하우 /  평화의샘에서 했으면 하는 활동 7글자로 표현하기

사진: 영상 25주년 챌린지

무물타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면서, 평화의샘공동체 활동가들이 이번 25주년을 맞이하여 도전한 25챌린지 영상도 함께 관람했습니다. 활동가들이 걷기,뛰기,등산,만들기,농사,운동,기도 등 다양한 도전에 대한 기록이었는데요, 눈 뗄 수 없을 정도로 대단한 도전들도 많았습니다! 여러분께서 25챌린지를 한다면 어떤 챌린지를 하고 싶으신가요?

( 답변 중 : 저는 하루 25분씩 독서하기 할래요! / 25번 춤추겠어요! 등등 재미난 답변들도 많았어요 ㅎㅎ)

사진 : 무물타임 참여하며 환하게 웃는 사람들의 모습과 선정된 답변을 나누고 선물을 증정하는 모습

Q: 반여성폭력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방법

A: 안가르쳐주지롱~

(  “안가르쳐주지롱~”이라고 말하면서도, 현실적으로는 많은 일을 처리해야 해서 그것이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어떤 현실적 고뇌를 담은 유쾌한 답변이었어요.)

Q: 여성이 삭제되는 이 시기에 바꾸고 싶은 게 무엇인가요?

A: 여성 폭력 관련 예산 삭감.

( 내년도 여성 폭력 관련 예산이 142억이 삭감되었다는 소식, 그것도 대부분 피해자 직접 지원 예산이 삭감된 거라 충격이었는데 바꾸고 싶은 것으로 이 얘기가 나온 것이 반가웠어요. 답을 주신 분이 오히려 여성 폭력 관련 예산 142억 증액으로 바꾸자고 하여 큰 박수가 나왔었죠!)

사진 : 무물타입 답변지 일부

 

그 외에도 재미난 답변들이 있었습니다.

 

Q: 여성이 삭제되는 이 시기에 바꾸고 싶은 게 무엇인가요?

A: 나무위키 / OOO(실명이 거론되기도 했다는 후문…)

Q:평화의샘에서 했으면 하는 활동 7글자로 표현하기

A:평화의샘 국회로 / 스트릿 댄스 파티(스트릿우먼파이터 를 줄여서! )

Q:반여성폭력활동을 롱런하기 위한 나만의 노하우

A:“함께 활동하는 동료들” 존재 자체가 롱런의 비결♡ / 1.두 눈 크게 뜨고 내 주변의 불편한 진실과 마주하기 2. 열린 사고로 생각하기 3. 용기내서 말해보기

 

등등 더 많은 이야기들이있었는데요,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은 답변 몇 개를 공유했습니다.

 

사진 : 25주년 활동가 영상 우당탕당 활동가들

무물타임이 끝나고 활동가들이 공연을 준비하고 있는 동안,  25주년 활동가 영상 우당탕탕 활동가들을 관람하였는데요, 활동가들이 평화의샘을 만나 변화하고 성장한 답변을 담은 재미난 영상이었답니다.

사진 : 행사의 마지막을 장식한 활동가 공연을 준비하고 있는 활동가들의 모습

행사를 환상적으로 물들인 활동가와 함께한 공연, “후키라우”

기념행사는 막바지를 달리고 있는데요, 마지막 무대로는 후키라우 활동가 공연이 있었습니다.

후키라우는 옛 하와이언 언어와 춤으로 구성된 훌라로, 물고기를 잡는 것에 대한 노래입니다. 후키는 잡다, 물고기는 꿈, 공동체, 영감의 뜻으로 “성평등한 세상을 만들어 보자! 잡아 보자!”라는 의미를 담아 준비하였습니다.

사진 : 활동가 공연 후키라우를 함께 추는 모습

처음에는  활동가들의 야심찬 무대를 감상하고, 다음에는 앵콜과 함께 참석자들도 자리에서 일어나 후키라우를 함께 즐겼습니다.

잡아! 당기며! 모두 함께 성평등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일어나 춤을 추고 뛰어노는 핫한 시간이었습니다!

사진 : 25주년 기념행사 마지막 무대, 활동가 소개의 모습

마지막에는 자원활동가분들과 활동가 소개를 끝으로 25주년 행사를 잘 마무리했습니다.

 

사진: 평화의샘공동체 현 활동가들

함께 해주신 여러분들이 있어 25주년의 의미가 더욱 빛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평화의샘공동체는 늘 그래왔듯이 세상을 거침없이 헤엄쳐 나아갈 것입니다.

평화의샘공동체의 두려움 없이 헤엄쳐 나가는 활동에 대해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